채소의 왕 양파, 알고 섭취해요희망편지 17호   발송일: 2019.05.09

양파는 달콤한 맛도 좋지만,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피를 맑게하는 효능이 뛰어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둘째가라면 서러울 건강식품. 익혀도 약용 효과가 변하지 않고 부작용이 없어 민간요법에 많이 쓰인다. 양파의 다양한 효능 중 눈길을 끄는 것은 여러가지 서인병에 대한 효과이다. 임상 실험결과에 따르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등의 성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양파는 혈액을 정화 시킨다.

우리보다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는 중국인들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증 등의 성인병 발병률이 낮은 이유는 양파를 많이 먹기 대문. 양파에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거나 혈압을 내리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대문이다. 콜레스텔롤을 줄이는 양파의 효과는 일본의 한 연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다. 콜레스테롤을 먹인 토끼와 콜레스텔롤과 함께 양파를 먹인 토끼를 16주 동안 기른 뒤 측정한 결과, 양파를 먹여 기른 토끼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눈에 띄게 줄어 들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양가가 현저한 발암 억제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 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일본 아키다 대학의 가미야마 교수는 아카다현 주민들에게는 위암이 많고 이와테현 주민들에게는 위암이 적은 이유를 연구한 결과, 양파를 많이 먹고 덜 먹은 차이 때문이라고 발표했다.

양파로 젊어진다.! 자외선 차단과 항노화 효과 "퀘르세틴"
양파의 갈색 겉 껍질을 벗겼을 때 보이는 껍질에 가장 많은 황색색소 성분인 퀘르세틴(Quercetin)은 녹차에서 지방흡수 방지와 항산화(노화방지) 효과를 내는 카테킨과 같은 프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자외선 차단과 항노화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외선 차단: 피부 노화와 기미, 주근깨, 주름 등 피부 트러블과 피부암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자외선이다. 백혈구 세포에 한 여름의 직사광선 이상으로 강하게 쬐어 주면 세포가 죽고 마는데 여기에 퀘르세틴 성분을 가하고 직사광선을 쬐어 주어도 세포가 100% 살아 남는다는 보고가 있다.

항산화작용: 양파의 퀘르세틴은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한 실험결과 녹차의 카테킨이나 적포도주의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작용보다 훨씬 강한 항산화력을 보인다고 보고하고 있다.

양파로 혈액, 혈관 청소! 콜레스테롤 분해와 혈압조절 효과 "페쿠친"
양파의 페쿠친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므로 체중 감소나 체중 유지에 효과가 좋은 성분이다.
한 토끼 실험에서도 이 것이 증명된 바가 있는데, 두 마리 토끼에 모두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하고, 한 토끼에만 양파를 먹이면서 16주 동안 기른 뒤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한 결과 양파를 먹이면서 기른 토끼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눈에 띄게 줄었다는 일본의 한 연구 결과에서도 페쿠친의 효과를 짐작할 수 있다.

이렇게 혈액성분을 좋게하는 페쿠친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퀘르세틴 성분이 양파가 혈액과 혈관을 좋게 하여 혈전증,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을 개선 시키는 효능을 보이는 것이다.

기타 양파의 효능



당뇨병의 예방, 치료:
양파에서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는 설파이드라는 물질은 당뇨병에서 부족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의 예방, 관리에 도움을 준다. 인도의 콜리브 박사의 실험에서도 당뇨병에 대한 양파의 효능이 입증되었는데, 개 두 마리 모두 췌장을 제거하고 한 개에만 양파를 제공한 결과 양파를 먹지 못한 개는 인슐린 분비 문제로 당뇨병에 걸려 죽었으나, 췌장을 제거하고 양파기름을 3번 주사공급 받은 개는 66일 동안 생존했다고 한다.

위궤양, 헬리코박터 균으로부터 보호:
양파는 위장에서 위염, 위궤양, 위암을 자극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하며, 위점막과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를 좋게 한다.

백내장 예방:
특히 노인들에서 매우 무서운 안질환으로 일컬어지는 것이 바로 백내장이다. 눈의 각막에서 많이 필요한 클루타티온이 부족한 경우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져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성분 역시 양파에 많으며 백내장과 같은 여러 각막 질환에 효과적이다.

해독작용으로 간 보호:
간의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 물질중에 글루타티온이라는 것이 있는데, 양파에는 글루타티온 유도체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간의 해독력에 좋으며, 숙취 해소에도 좋다.

잠을 자게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진정제 작용:
양파에서 매운 맛을 내는 알린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긴장 될 때나 잠이 잘 안 올 때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기억력 향상에도 좋다고 한다.

뛰어난 살균, 살충효과:
생양파를 3 ~ 8분간 씹으면 입 안이 완전한 멸균 상태가 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살균, 살충 작용이 탁월하다. 샌드위치나 햄버거, 샐러드 안에 양파는 식중독을 만드는 균들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인체의 정화작용:
양파의 섬유소는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을 좋게 하며, 중금속과 같은 유해물질을 흡작하고 배설시켜 몸을 깨끗하게 해준다.


처음으로...
월간암(癌) 광고
*** 월간암 정기구독 1년 5만원 -
지금 신청하시면 - 푸짐한 애독자 사은품, 지난 호 5권 무료 증정
*** 월간암 추천 하루견과 선식 -
호두, 아몬드 등의 32가지 신선한 견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