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에 PFAS 사용 만연하고 있다희망편지 262호   발송일: 2021.09.28



분해되지 않는 PFAS 잠재적 독성 화학물질 많은 화장품에서 사용
노트르담 대학교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 중인 많은 화장품이 - 많은 심각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는 잠재적인 독성 화학물질인 - PFAS(과불화 화합물)를 많이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연구진은 색조화장품, 파운데이션, 눈과 눈썹 제품, 다양한 입술 제품을 포함한 200개가 넘는 화장품을 테스트해보았다. 그 연구에 의하면 테스트해본 파운데이션과 눈 제품은 56%, 입술 제품은 48%, 마스카라는 47%가 높은 수준의 플루오르를 함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플루오르는 그런 제품에 PFAS를 사용한 것을 말한다.

연구의 책임자로 노트르담 대학교 물리학 교수인 그레이엄 피슬리는 이렇게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매일 수백만 명의 소비자에게 그런 제품을 제공하는 수십억 불 업계의 크기와 규모를 감안해서 소비자들이 노출되는 위험을 생각해볼 때 특히 걱정스럽다. 독특한 위험이 있다. 이들 제품은 눈과 입 주변에 발라서 피부나 누관을 통해 흡수될 가능성이 있고 또 흡입하거나 섭취할 가능성도 있다. PFAS는 지속적인 화학물질로 혈액에 들어가면 그곳에 머물면서 축적된다. 또 이들 제품의 제조나 처리와 관련이 있는 환경오염이란 추가적인 위험도 있는데, 이는 훨씬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이전에는 논스틱 조리기구나 (화학적으로 변화된) 처리한 직물이나 패스트푸드 포장지에서 발견되었고 가장 최근에는 미국 전국에서 소방대원들이 사용하는 개인용 보호 장구에서 발견된, PFAS는 자연적으로 분해되지 않는 화학적 화합물이다.

그래서 환경으로 방출된 후에 결국은 수십 년 동안 지하를 오염시키기 때문에 영원한 화학물질로 알려져 있다. 포말 소화제 사용은 오염된 식수 시스템과 연관되어 국방성은 환경적으로 더 안전한 대체제로 바꾸어야 했다. 여러 연구에서 어떤 PFAS는 신장암, 고환암, 고혈압, 갑상선 질환, 어린이의 출생시 저체중이나 면역독성과 연관되기도 하였다.

29개 제품, 오직 1개만 라벨 성분표에 PFAS 표기
피슬리와 연구진은 미국의 소매점에서 구입한 제품과 캐나다에서 온라인으로 구입한 제품들을 테스트해보았다. 그 결과 액체 립스틱과 방수 마스카라와 흔히 오래가고 내구성이 있는 것으로 광고되는 파운데이션에 플루오르의 수준이 높은 것을 발견했다. 피슬리는 PFAS가 흔히 방수나 피막을 형성하는 성질이 있어서, 이는 아주 놀라운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더 우려스러운 것은 플루오르 농도가 높은 제품 29개를 더 자세하게 테스트해보니 특정한 PFAS를 4개에서 13개까지 함유하고 있는데, 그 제품들 중 오직 1개만 제품 라벨의 성분표에 PFAS를 표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점이다.

피슬리는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위험 경고다. 우리의 측정은 이들 제품에 PFAS가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을 나타낸다. 그러나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엄격한 라벨 표기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화장품에 플루오르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정도를 산정하기가 어려운 것을 밝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주 다양한 물질에 들어있는 PFAS를 탐지해내는 피슬리의 새로운 방법이 소비자 제품과 산업 제품에 이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것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2017년에 그의 실험실에서 실시한 연구에 뒤이어, 자신들의 포장지가 PFAS를 함유한 것을 발견한 패스트푸드 체인들은 선택할 수 있는 대체제로 교체를 했다.

피슬리는 전 세계의 소방서로부터 소방관 장비의 표본을 받아서 PFAS가 있는지 계속 검사를 하고 있고, 그의 연구는 소방관 사회 내에서 다양한 개인 보호 장구에 PFAS의 사용을 제거하기 위한 대화를 촉진했다.


처음으로...
월간암(癌) 광고
*** 월간암 정기구독 1년 5만원 -
지금 신청하시면 - 푸짐한 애독자 사은품, 지난 호 5권 무료 증정
*** 월간암 추천 하루견과 선식 -
호두, 아몬드 등의 32가지 신선한 견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