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의 미생물군, 유방암에 영향을 미칠까희망편지 249호   발송일: 2021.08.10



음식이 장과 유방의 미생물군 형성에 결정적 역할
사람들은 미생물군이라면 보통 장을 생각하지만 유방에도 미생물군이 있다. 하지만 유방에 있는 미생물군은 유방 건강과 유방암에서 담당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충분히 파악되지 않았다. 미생물군은 인체의 특정한 환경에서 서식하는 미생물들의 집적이다.

2018년에 웨이크 포리스트 뱁티스트 헬스 산하 웨이크 포리스트 의대의 과학자들은 음식이 유방 미생물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밝혀내 장내 미생물군과 마찬가지로 유방 미생물군도 음식에 반응할 수 있는 것을 입증했다.

이제 최근의 연구는 어유 보충제를 포함한 음식이 유방 미생물군뿐만 아니라 유방암 종양까지도 바꿀 수 있는 것을 밝혔다. 이 연구는 미국 암 연구 협회가 발행하는 학술지인 암 연구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표되었다.

연구진은 미생물군과 음식과 암 위험 간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동물 모델과 유방암 환자를 둘 다 연구하는 다중적 접근법을 사용했다. 전형적으로 고지방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는 비만은 폐경 후 유방암의 잘 알려진 1가지 위험 요인이다.
그러나 비만과 미생물군의 연관성이나 비만이 유방암과 환자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리가 모르는 것이 많다.

연구의 첫 부분에서는 유방암에 걸리기 쉬운 생쥐에게 고지방 먹이나 혹은 저지방 먹이를 먹여보았다. 고지방 먹이를 먹는 생쥐는 저지방 먹이를 먹는 생쥐보다 종양이 더 많았고 또 종양이 더 빨리 자랐고 크기도 더 컸다.

어유 보충제와 저지방 식이, 유방 종양에 영향
그 다음에 연구진은 미생물군을 연구하기 위해서 대변이식을 실시했다. 저지방 먹이를 먹는 생쥐에게는 고지방 먹이 미생물군을 이식했고, 고지방 먹이를 먹는 생쥐에게는 저지방 먹이 미생물군을 이식했다. 놀랍게도 저지방 먹이를 먹고 고지방 먹이 미생물군을 이식받은 생쥐가 고지방 먹이를 먹었던 생쥐만큼 많은 유방 종양을 가졌다.

우리 모델에서는 저지방 음식 장내 미생물군을 고지방 먹이를 섭취하는 생쥐의 미생물군으로 교체만 해도 유방암 위험을 높이기에 충분했다고 웨이크 포리스트 의대 외과와 고혈압 및 암 생물학과의 조교수인 캐터린 쿡은 말했다. 이번 결과는 미생물군과 유방 건강 간의 연관성을 부각시킨다고 쿡은 덧붙여 말했다.

유방암 환자들에게 의미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연구진은 또 유방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중맹검 위약-대조군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환자들은 유방보존술이나 유방절제술을 받기 전에 약 2~4주 동안 위약이나 혹은 어유 보충제를 받아먹었다. 결과는 어유 보충제가 종양이 없는 유방조직과 악성 유방조직 둘 다에서 유방 미생물군을 상당히 변화시킨 것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면 연구진은 더 오랫동안 (4주간) 어유 보충제를 투여한 것이 종양과 인접한 정상적인 유방 조직에 유산균의 비율을 증가시킨 것을 발견했다.

유산균은 박테리아의 일종으로 전임상 모델에서 유방암 종양 성장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져서, 유산균이 잠재적인 항암 성질을 가진 것을 시사한다. 연구진은 또 어유 보충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의 유방 종양에 박테로이데스목 세균과 루미노코커스균의 비율이 줄어든 것도 발견했지만 그 의미는 알지 못한다.

이 연구는 음식이 장내 미생물군과 유방 미생물군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추가적인 증거를 제시한다고 쿡은 말했다. 궁극적으로 우리 연구는 잠재적인 음식 개입이 유방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부각시킨다고 쿡은 부언했다.
처음으로...
월간암(癌) 광고
*** 월간암 정기구독 1년 5만원 -
지금 신청하시면 - 푸짐한 애독자 사은품, 지난 호 5권 무료 증정
*** 월간암 추천 하루견과 선식 -
호두, 아몬드 등의 32가지 신선한 견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