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가을 꿀사과의 꿀 같은 효과 5가지희망편지 162호   발송일: 2020.10.06



언제 여름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하룻밤 새에 선선해진 바람과 높아진 하늘은 가을을 알리고 있다. 곡식이 익어가고 탐스러운 과일이 열리는 계절을 맞아 사과도 제철을 맞아 빨갛게 익어 다디단 과즙으로 채워지고 있다. 빨갛게 익어가는 사과는 보기만 해도 미소가 지어질 정도로 아름답다. 이처럼 보기도 좋고 맛도 좋은 사과는 이미 많이 알고 있듯이 꿀 같은 과즙 외에도 많은 비타민을 품고 있다. 사과가 가지고 있는 많은 영양요소는 우리의 몸에 꿀 같은 효과를 낸다고 한다. 빨갛게 잘 익은 다디단 사과는 그냥 먹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 기분이 좋아지는 것만으로 우리의 몸과 마음은 조금 더 건강해질 수 있다. 하지만 사과가 어떤 영양소로 어떤 효과를 내는지까지 알고 먹는다면 사과를 먹는 입도 건강한 영양소가 들어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정신, 영양소를 받아드리는 몸까지 모두 한층 더 건강해질 수 있을 것이다.

- 폐경 전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 감소
사과 하루 한 개 섭취가 폐경 여성 유방암 발병률 낮춰준다. 바쁜 아침 특별한 건강보조식품과 같이 섭취하는 사과 한 알은 배고픔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폐경기 여성 유방암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이화여대학교에서 폐경 전 여성의 호르몬 발생과 관련한 과일, 채소 섭취연구를 진행한 결과 사과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폐경전 여성이 사과 섭취량 증가함에 따라 유방암 발병 위험은 유의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남성의 전립선암 발병률을 감소
사과는 여성의 유방암 발병뿐만 아니라 남성의 전립선암을 낮춰주는데에도 효과적이다. 미국저널 Precision oncology - BioMed Central의 보도에 따르면 사과껍질에 있는 우르솔 산이 전립선암 세포를 죽이고 더 증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영양 성분이라고 한다. 껍질을 깎는 수고스러움을 버리고 깨끗이 씻어 사과를 껍질째 먹으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다.

- 노화 방지, 항산화 효과
미국 BMC – Part of Springer Nature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과와 사과 주스에 존재하는 주요 페놀 화합물인 phloridzin이 산화 스트레스에 노출된 세포의 ROS 수준을 감소시킴으로써 효모에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사과의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폴리페놀계의 항산화력을 가진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한다. 또한, 사과의 케르세틴은 혈장 속 과산화지질의 증가를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와 조직손상을 방지해준다.

- 호흡기 질환 예방
날이 좋은 가을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의 위험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감기, 호흡기 질환에 대한 걱정이 높아진 요즘. 사과는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이다. 영국의 킹스 대학과 사우스햄튼 대학교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주일에 2개 정도 사과를 섭취한 사람들은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천식 발생의 위험을 약 20% 정도 낮출 수 있다고 보고했으며, 영국 노팅험 대학교는 사과를 많이 먹으면 적게 먹는 사람보다 폐 기능이 강화되고,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성을 낮춘다고 발표했다.

- 심장질환, 뇌졸중 예방
보이지 않는 심장과 뇌는 쉽게 증상을 알아채기 힘들어 예방한 것 역시 쉽지가 않다. 그런데 맛있는 사과를 먹으면 보이지 않는 심장질환, 뇌졸중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는 사과와 항산화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 섭취와 뇌혈관 질환 (CVA)의 후속 발생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던 과정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과 섭취가 혈전성 뇌졸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발표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사과와 사과 주스를 매일 섭취할 때 피토영양성분들이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방지함으로써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실 사과는 인류가 가장 오랜 동안 사랑해온 과일이기 때문에 인류 역사에서도 사과와 관련하여 재밌는 이야기들이 있다. 사과는 성경에서 말하는 선악과이며 뉴턴은 만류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다. 또 현재 지구상에서 주식 값어치가 제일 높은 회사 이름이 사과이다. 이런 몇 가지 사실만으로 사과는 신이 인류에게 내려 준 커다란 선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처음으로...
월간암(癌) 광고
*** 세컨드닥터몰 - 건강을 위한 쇼핑
건강 관련 제품들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
*** 월간암 정기구독 1년 5만원 -
지금 신청하시면 - 푸짐한 애독자 사은품, 지난 호 5권 무료 증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