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나는 계절, 가을희망편지 54호   발송일: 2019.09.19



추석이 지나면서 아침저녁으로 시원하던 바람이 본격적으로 선선한 것을 보니 완연한 가을입니다. 사계절 중에서 제일 여유 있고 쾌적한 계절입니다. 가을을 타는 사람들이 있다던데 주변에 그런 친구들이 보이면 아직 젊어서 그런 거라며 농담을 던집니다. 이렇게 맑은 하늘 아래 마음이 시무룩하게 젖어 있다면 가을을 타기 때문일 겁니다. 피부는 주름지고 기운은 없고 눈도 침침하지만 가을이 느껴진다면 아직 살아있다는 증거이며 감사한 일입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했지만 계속 흐르던 시간이 이제는 끝자락에 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드는 이유는 추운 겨울을 앞둔 가을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시간은 언제부터 흐르기 시작했을까요. 시작도 끝도 없는 우주처럼 시간도 끝없이 지속될 것 같지만 확실한 것은 한 사람의 시작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나올 때부터이고, 이 세상을 떠날 때 끝이 난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존재하지 않을 때의 시간은 세상의 개념이며 나와는 무관한 시간입니다. 과학자들은 드넓은 우주와 영원한 듯한 시공간의 존재를 밝히려고 애를 쓰지만 하루하루 주어진 시간 속에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공상 속의 무의미한 이야기 일 뿐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에게 시간은 큰 의미 없이 흘러갑니다. 작년 이맘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생각해보면 딱히 떠오르는 사건도 없습니다. 사실 일주일 전이나 어제나 가물가물한 기억은 다르지 않습니다. 하루를 소중하고 가치 있게 썼다면 기억에 없지는 않을 텐데 말입니다. 아무런 생각 없이 지나간 기계적인 생활은 바닷가 모래 위에 써놓은 글씨처럼 시간이라는 파도에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이제 가을이 지나고 쌀쌀한 바람에 옷깃을 여미면 또 한해가 가는구나 하는 생각에 아쉬워지고 울적해집니다.

지금 이 순간은 이토록 생생한데 돌아보면 지나간 시간은 10년 전이나 어제나 방금 지나온 것만 같습니다. 어느 영화에서 비오는 날 밤 흔들리는 나뭇가지를 보고 제자가 스승에게 말합니다.

“스승님! 바람이 나뭇가지를 흔듭니다.”
“그것은 바람도 나뭇가지도 아닌 너의 마음이 흔들리는 것이다.”

스님들의 선문답이 마음을 흔드는 장면입니다.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처럼 나는 가만히 있는데 시간은 흘러갈 뿐입니다. 지나가는 시간에 마음을 쓰기 때문에 매순간 흔들리는 것은 아닐까요.

“나는 누가 이 세상 속으로 나를 떠밀어 넣었는지 모른다. 세상이 무엇인지 나 자신이 누구인지조차 나는 모른다. 나는 모든 것에 대해 끔찍할 만큼 무지하다.”

프랑스의 위대한 과학자이자 신학자였던 블레즈 파스칼의 <팡세> 속의 문구입니다. 무엇 하나 제대로 정해진 것이 없으며 모든 것의 시작은 알 수 없고 확실한 것이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하루를 살아내기 위해 발버둥을 치는데 종착지도 어딘지 모른 채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삶의 시간이 지나 갑니다.

가을은 시간이 지나가는 달입니다. 세상은 서서히 수채화 물감으로 그림을 그린 것처럼 알록달록 색이 변해갑니다. 땅 위로 낙하하는 나뭇잎들과 붉게 지는 저녁노을은 가던 걸음을 멈추게 합니다.

불확실한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진실 하나가 있다면 존재하고 있는 우리에게 시간의 시작과 끝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한정된 각자의 시간이 있습니다. 생로병사의 과정을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그런 면에서는 모두 같은 조건 속에서 세상을 공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십년, 이십년은 장담할 수 없겠지만 지금 가을의 시간은 확실하게 우리의 것입니다. 하루하루 소박한 마음으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행복한 시간을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처음으로...
월간암(癌) 광고
*** 108만원 후코이단을 40만원대로, 후코딜리버리 49 -
해림 후코이단, 어떤 제품이든 마음대로 고르면, 월정액으로 저렴하게, 정기배송으로 편리하게.
*** 세컨드닥터 - 암관리 스마트폰 앱
암은 종류에 따라서 다르며 그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세컨드닥터에서 전문적인 관리를 시작하세요.
*** 암극복 2박3일 치유캠프 신청전화 - 055-720-9000 -
경남 산청의 맑은 자연에서 배우는 자연요법, 치유에 대한 자신감 회복, 삶의 질 향상, 암재발 방지 및 치유생활 로드맵 습득
*** 월간암 정기구독 1년 5만원 -
지금 신청하시면 - 푸짐한 애독자 사은품, 지난 호 5권 무료 증정
*** 후코이단 전세계 직배송 -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일본의 씨후코이단을 전세계로 무료 배송합니다. 클릭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