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의 항암 메커니즘희망편지 12호   발송일: 2019.04.23


브로콜리가 암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는 많다. 그런데 최근에 그 이유가 좀 더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버클리의 캘리포니아대학 연구진은 브로콜리와 양배추 속에 들어있는 항암성분이 유방암을 빠르게 진행시키는 효소의 활동을 약화시켜주는 것으로 밝혀냈다.

이 항암성분이 바로 인돌-3-카비놀(I3C) 인데 동물실험에서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성장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밝혀져서 현재 이 물질로 임상실험이 진행 중에 있다. 그런데 이번 연구에서 어떻게 I3C가 암세포 성장을 멈추게 하는지 또 이 화학물질을 보다 더 효과적인 약물로 개발해서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보다 더 광범하게 치료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를 처음으로 규명했다.

이번 연구에서 I3C가 엘라스틴분해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유방암세포에 이 효소의 수치가 높으면 환자의 예후가 나쁘고 화학요법에 대한 반응도 떨어지고 내분비 치료에도 반응이 줄어들고 생존율도 감소한다. 즉 엘라스틴분해효소가 암을 악화시키는데 그 이유는 세포 화학물질의 일종으로 세포주기를 조절하는데 관여하는 사이클린 E를 축소시키기 때문이며, 축소된 사이클린 E는 세포주기를 가속화시켜 암세포가 더 빠르게 분열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IC3이 엘라스틴분해효소가 사이클린 E를 축소시키는 것을 방지해주어서 결국은 유방암세포의 성장을 저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양배추과 채소속의 항암물질 I3C의 메커니즘을 밝히다
이들 연구진은 15년이 넘는 기간동안 양배추과 채소의 항암효과에 대해 연구했다. 양배추과 채소는 십자화과(유채류) 채소에 포함이 된다. 이 십자화과 채소의 항암효과는 이미 1970년대에 밝혀졌지만 그 구체적인 메커니즘은 최근에야 밝혀졌다.

이들 연구진은 이전의 연구에서 I3C가 세포증식을 저해하는 이상의 효과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즉 I3C가 암세포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도 저해하고 암세포의 접착력도 변화시키고 암세포의 생존능력까지 방해하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I3C가 엘라스틴분해효소에 영향을 미쳐서 결국은 사이클린 E에까지 영향을 미쳐 대단한 항암효과가 나타나는 메커니즘을 규명한 것이다.

논문의 저자 중 한명인 파이어스톤은 다른 치료방법과 병용하면 이 물질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 인간은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와 함께 진화해왔기 때문에 이런 천연물질이 훨씬 더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I3C는 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건강식품으로 개발되어 판매가 되고 있다. 이번 논문의 공저자 중 또 다른 한명인 비엘데인즈에 의하면 I3C는 후두에 생기는 양성종양과 관련이 있는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을 예방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 I3C를 더 개선시키면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이외의 다른 암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이들 연구진은 실험실에서 이미 I3C를 화학적으로 변형시켜 세포에 미치는 효과를 100배 이상 높였다고 한다. 이들은 현재 엘라스틴분해효소의 구조를 연구하고 있고 또 I3C가 어떻게 엘라스틴분해효소와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밝혀내어 I3C 분자를 변형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이들의 연구를 후원하고 있다.

암환자는 매일 브로콜리나 양배추를 먹으면 도움이 돼
일단 유방암이나 전립선암환자들은 브로콜리나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채소를 매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다른 암환자들도 야채위주의 식이요법을 실시하면서 브로콜리나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파이어스톤과 비엘데인즈는 십자화과채소의 천연 항암효과를 이용하려면 매일 한번 이상 십자화과채소를 먹도록 권유하고 있다. 파이어스톤교수가 좋아하는 브로콜리 요리법은 브로콜리를 약 10분간 찜통으로 쪄서 부드럽게 만든 후 레몬을 짜서 레몬즙을 뿌려 먹는 것이다. 비엘데인즈교수는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하는데 샐러드에 상추 대신 칼로 잘게 썬 양배추를 섞은 후 올리브기름으로 만든 드레싱을 섞어서 먹는 방법이다.


처음으로...
월간암(癌) 광고
*** 108만원 후코이단을 40만원대로, 후코딜리버리 49 -
해림 후코이단, 어떤 제품이든 마음대로 고르면, 월정액으로 저렴하게, 정기배송으로 편리하게.
*** 월간암 정기구독 1년 5만원 -
지금 신청하시면 - 푸짐한 애독자 사은품, 지난 호 5권 무료 증정
*** 후코이단 전세계 직배송 -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일본의 씨후코이단을 전세계로 무료 배송합니다. 클릭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